엔터티(Entity)
엔터티는 업무 활동상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대상으로서 그 대상들간에 동질성을 지닌 것으로 볼 수 있는 개체 집합이나 그들이 행하는 행위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. 동질성은 집 합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, 집합에 들어갈 개체들의 동일한 성질을 어디까지 로 한정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동질성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. 예를 들면, ‘고객’이라는 집합 을‘우리 상품을 구매한 사람이나 법인’으로 정의했다면 아직 구매를 한 적이 없는 잠재고객이나 구 매상담자, 또 법인번호가 없는 단체나 개인사업자 등은 이들과 동질성을 갖지 못한다. 그러나 이들이 현재 어떠한 방법으로든 관리가 되고 있거나 앞으로 관심을 갖고자 하는 범주에 해당한다면 집합의 정의를 더 확장해야만 이들을 고객 집합 내에 끌어들일 수 있다. 집합에 대한 정의 문제는 엔터티의 구성 속성과 관계 정의에도 영향을 미치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데이터 모델 전체의 구성에 영향을 미 치게 되므로 엔터티, 즉 집합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데이터 모델링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안이라 할 수 있다. 그러므로 엔터티를 정의할 때는 어떤 대상이 그 엔터티에 속하는지 여부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정의해야 한다.
엔터티는 그 집합에 속하는 개체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속성(Attribute)을 갖는데, 예를 들어 ‘학생’이라는 개체 집합은 학번, 이름, 이수학점, 등록일자, 생일, 주소, 전화번호, 전공 등의 속성으 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. 이러한 속성 가운데에는 개체 집합 전체가 공유할 수 있는 공통 속성도 있고, 개체 집합 중 일부에만 해당하는 개별 속성도 있을 수 있다.
개체-관계 다이어그램을 표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, 그것들에 대해서는 뒤에서 설명하 기로 하고, 여기서는 그 중 한가지인 리차드 바커 표기법(Richard Barker Notation)에 따른 표현 을 예로 설명한다. 엔터티를 개체-관계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낼 때는 그림과 같은 모양으로 나타내고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.
출처 : DB 포탈 사이트 DBguide.ne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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